Ⅰ교회사회사업역사 연구의 준거설정
1. 서론
우리 나라에 기독교가 전래된 역사는 가톨릭교가 200여년 그리고 개신교가 100여년 밖에 안 되는 짧은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 나라의 교회사회사업역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그리 어려운 문제는 아니며 이미 한국 교회사 전공학자들에 의하
가족들의 심리, 사회적인 고통들 또한 간과할 수 없다.
삶에서 죽음으로의 여정 속에 고통 받는 이들을 돌보는 활동이 호스피스이다. 언제나 고통을 함께 하고자하는 교회의 의지를 호스피스 역사 안에서 다시 확인 해 보고 호스피스 전반을 살펴보며 교회호스피스사회사업을 사례로 보고자 한다.
사회사업의 개념
(1) 의료사회사업의 기원
역사의 변화와 흐름 속에서 초기 의료사회사업은, 전문직으로 성립하기 이전의 미분화된 기원적 활동들로서 다음과 같은 5가지 형태의 행동체계로 전개되어 왔다.
① 비조직적 봉사
서양 교회사를 보면 종교적 지도자들이 육체적 고통으로 말미암아
사업이 시작되었다. 1930년대 정치혁명 이후 소득보장과 주택보장의 노력이 이루어졌고 오늘날 권리로서 사회복지를 인식하는 것으로서 성립을 보게 된 것이다.
스웨덴의 사회복지 역사 연구에는 여러 관점에서의 연구가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의 변천 과정을 구빈대책사업의 시기, 자선자애
속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20세기 초 기독교의 영향 아래 교회들을 중심으로 소규모의 자선적 사회봉사 활동을 시작한 이래, 많은 민간 사회사업 기관들이 주로 자체의 부족한 인력 요구를 충당하기 위해 산발적으로 자원봉사자들을 활용해 왔으며, 이에 따라 자원 봉사 활동의 진정한 의의 및
교회는 하나님이 특별하신 계획에 따라 불러 주심받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고, 예배드리고, 또한 하나님이 맡겨 주신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모임임을 알 수 있다. 또 성경에서 "카할"이란 말과 "에클레시아"라는 말을 쓸 때 교인들이 모이는 어떤 건물을 의미한 적은 없다. 도리어 모
사회 경제학적 작용 요인은 반드시 현저한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운동 제기 동기에서의 선정 요인 중 도덕적 퇴책에 대한 저항이란 각도에서 심각한 문제로 시종 외쳐지고, 또 세계에 통지 되었다.
그러나 1920년대부터 1940년까지의 한국교회의 사회운동은 사회봉사, 사회사업, 사회개선, 그리고 절실
. 하지만, 고린도전서의 14:34-35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희의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이하생략)
의 경우처럼 신약 속에서도 여성비하적인 구절 또한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언급은 고린도 지역의 사회 문화의 특징적인 환경과 조건 때
교회에서 생명을 빼앗는 행위를 죄악으로 금지하여, 가난하거나 의지할 곳이 없는 아동들을 보호하기 위해 시설을 활용하는 노력이 시작되었다. 엄격한 의미에서 이때부터 교회를 통해 아동보호사업이나 서비스가 싹트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중세사회에서는 신분에 따라 일부 아동들의 권
한국전쟁, 그리고 6-70년대의 고도 성장기를 거친 한국 개신교의 역사는 이제 한 세기를 넘겼다. 그리고 그 100년이란 결코 길지 않은 시간 속에서 우리나라에서의 개신교의 성장은 세계 종교계가 주목할 만한 것이었다. 1890년 265명의 교인으로 시작한 개신교는 이제는 그 수가 1천만 명에 달하고 있다.